비교해보면, 비전기식 프라이팬이나 일반 프라이팬은 보통 둥근 모양입니다. 음식을 튀기거나, 굽거나, 갈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조리용 스토브가 필요하므로 열을 고르게 분배할 수 없습니다. 이 조리 기구의 열량은 스토브의 열에 정비례하므로 특별히 조절할 수 없습니다. 반면, 온도 조절 기능이 인기 있는 전기식 프라이팬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직경 8인치에서 12인치까지 다양한 작은 크기로 제공되어 요리할 때 더 유용합니다. 대부분, 아니 모든 전기식 프라이팬은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지며, 표면에 코팅을 해서 달라붙지 않게 합니다.
현재 전기 프라이팬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플라스틱 뚜껑이 달린 전기 프라이팬입니다. 이것은 빠른 식사를 준비하는 데 편리합니다. 두 번째는 강화 유리 뚜껑이 달린 프라이팬으로, 조리되는 음식을 모니터링하기가 더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뚜껑이 달린 프라이팬도 있는데, 이것은 세척, 유지 관리 및 보관이 훨씬 쉽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일부 식품을 제외하고, 기기의 표면은 음식을 튀기기 위해 기름 층으로 코팅됩니다. 기름 층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합니다. 첫째, 기기 표면을 윤활합니다. 둘째, 기기에서 조리되는 음식으로의 열의 접촉 또는 전도를 증가시켜 음식의 구성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풍미와 색상을 증가시킵니다. 적용되는 기름/지방의 양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쇠고기, 닭고기 또는 돼지고기를 튀길 때는 기름을 내부 표면에 대량으로 바르지만 계란이나 팬케이크를 튀길 때는 반죽이 달라붙지 않도록 매우 소량으로 바릅니다. 때로는 기름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토스트 빵이나 비스킷을 준비하는 것과 같이 검게 하거나 갈색으로 하는 것과 같은 일부 조리 기술은 매우 높은 온도만 필요하여 프라이팬에서 음식을 빠르게 조리합니다.
전기 프라이팬은 전통적인 비전기 프라이팬에 비해 매우 유용하고 기능적임이 입증되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전기 콘센트에 장치를 꽂기만 하면 얻을 수 있는 편의성을 고려하면 그렇습니다. 전자레인지가 등장한 후에도 전기 프라이팬은 여전히 대부분의 주방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